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튠업은 검사하고 진단한다는 의미에서 일정기간이 지나 노후화 된 차량의 상태를 원래 출고 당시의 성능으로 되돌리는 작업을 뜻합니다.
따라서 엔진튠업이라 하면 엔진을 원래의 성능이 나오도록 조정하거나 흐트러진 엔진의 리듬을 재조율하는 것을 말합니다. 곧, 자동차를 정비한다는 것 자체가 튠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많은 소비자와 정비사들이 튠업의 정의를 막연히 전자제어 엔진을 다루고 못다루고의 의미로만 국한시키지만 오일의 교환, 타이어교환, 라이트 전구교환, 점화시기조정, 타이밍벨트 교환 등등이 모두 튠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원래의 차량상태로 최대한 복원시킨다는 의미가 튠업의 진정한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
 
엔진의 여러 가지 문제점은 대부분 눈에보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기계적인 점검만으로는 고장원인을 정확히 찾아내기가 곤란한 경우가 다수이며 핵심적인 정비가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었다.
그러나 아무리 뛰어난 이론과 경험과 육감으로 무장하였다해도 엔지니어의 눈에는 한계를 느낄 수 밖에 없었고, 또한 사람이 눈으로 볼 수 없었던 엔진의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장비를 통하여 분석하므로써 정확한 불량부품의 판정과 고장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고 엔진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자동차의 안전과 수명은 정기적인 점검과 소모품 교환이 중요하다.
엔진의 문제점을 크게나누어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점화계통, 연료계통, 기계적인 계통이 있으며, 흔히 엔진에서 나타나는 주요 문제점을 나열한다면 다음과 같다.
시동이 늦게걸리거나 잘안되는 경우 (냉간시 또는 열간시)
냉간시에만 엔진이 부조(찜바)하는 경우
공회전상태가 불안하거나 떨림현상이 있는 경우
출발시 가속력이 떨어지거나 울컥거리는 경우
간헐적으로 시동이 꺼지는 경우(냉간시.열간시.정차시.정지시.운행중.고속시)
연비가 떨어지는 경우
엔진첵크 불이 들어오는 경우
배기가스가 나오거나 냄새가 나는 경우
역화현상이 일어나는 경우
엔진소음이 크거나 잡이음이 나는 경우
냉각수가 줄거나 누출되는 경우
엔진오일 소모로 인하여 줄거나 누출되는 경우
 
그리고, 연료의 불량으로 주로나타나는 증상을 본다면 다음과 같다.
공회전 상태불량
가속력 떨어짐
주행중 울컥거림
노킹 소리과다
역화현상
배기가스 초과
시동성의 문제
냉간시 엔진부조
 
다른계통에 문제가 없다면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여러가지 문제 해결은 빠르고 정확해야 하므로 엔진 튠업장비 또한 이론과 경험이 풍부해야 하며, 상황에 따라 장비의 결정도 중요하였기에 다양한 특성을 가진 장비들을 보유하게 되었다.
그리고, 아주 미소한 문제들은 장비에서도 할 수 없는 일이 있었으므로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정비 또한 중요하다.